경찰민원 발급서류 47종으로 확대 – 경찰 민원포털 이용방법

경찰민원 발급서류 확대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경찰청은 경찰 민원포털을 통해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 경찰민원 발급서류 15종을 추가했다고 밝힌것인데요.이로 인하여 경찰민원 발급서류 지난해에는 32종이였지만 확대되면서 47종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경찰민원 발급서류 확대 이유는 국민의 온라인 접근성과 편의성을 더욱 높이고자 기존 경찰 민원포털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2차 사업을 추진한 결과라고 경찰은 설명하였습니다.

경찰은 지난해 2월 경찰 민원포털을 구축해 운전경력증명서(국문)나 사건접수증,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등 경찰민원 발급서류 32종을 인터넷을 통해 바로 발급받거나 경찰관서를 한 차례만 방문해도 발급이 가능하도록 하였는데요.


이번에 추가된 경찰민원 발급서류 15종으로, 영문 운전경력증명서와 청원경찰 배치폐지(감축) 통보 등 2건은 신청 즉시 발급 또는 처리가 됩니다.


게다가 추가 된 경찰민원 발급서류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버스전용차로 통행지정과 청원경찰 임용승인, 제한구역 통행허가증 발급 등 13종은 민원포털에서 신청하면 담당 경찰관의 확인 절차를 거쳐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들 경찰민원 발급서류는 4일부터 경찰 민원포털에서 발급이 가능한데요.경찰 민원포털에서는 경찰민원 발급서류뿐 아니라 운전면허 조회, 착한운전마일리지 신청, 경찰관 채용 인터넷 원서접수 등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민원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경찰 민원포털 이용방법은 간단한데요.사이트 접속 후 화면 아래에 인터넷 민원 발급이라고 되어있습니다.클릭하면 위처럼 목록이 보이고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경찰 민원포털에서 신청하실 수 있는 민원은 주황색 포털신청 버튼으로, 외부 사이트로 이동하여 신청하실 수 있는 민원은 연두색 외부 사이트 신청 버튼으로 표시됩니다. 경찰관서에 직접 방문하여 처리하시려면 방문예약을 하셔야합니다.


경찰민원 발급서류 현재 제공되고 있는것들부터 살펴보면 즉시 발급·처리 9종에는 운전경력증명서(국문),교통사고사실확인원,지문 등 사전등록신청 접수증,실종아동 등 신고 접수증,사건접수증,전투경찰순경 복무확인증명서,경비원 배치폐지 신고등이며 추가 된 것은 청원경찰 배치폐지 통보,운전경력증명서등입니다.


그리고 경찰 민원포털에서 인터넷 신청 후 담당자 확인·발급 가능한 25종은 분실신고,화약류 운반신고,손실보상 청구,범죄경력조회,도로공사신고,어린이통학버스 신고,어린이통학버스 신고필증 재교부신청,경비원 배치신고,집단민원현장 경비원 배치신고,집단민원현장 경비원 배치폐지 신고,운전면허처분 이의신청,교통사고조사 이의신청 등입니다.


또한 추가 된 것은 경비원 복장 등(결정·변경) 신청서, (경비원 복장 등, 출동차량도색 등) 시정명령 이행보고,차량도색 등(결정·변경) 신청서,청원경찰 배치신청,청원경찰 임용승인 신청, 청원경찰 무기대여 신청,안전기준초과승차(적재) 차량 또는 차로폭 초과차량 통행허가 신청,버스전용차로 통행지정 신청,버스전용차로 통행지정증 재교부 신청,제한구역 통행허가증 발급 신청,견인 등 대행법인 등 지정 신청,사전등록정보 폐기신청,실종아동 등 지문 등 정보 폐기신청 입니다.


경찰 민원포털 인터넷 신청 후 방문 발급 13종(1차례 방문)에는 운전면허증 갱신, 운전면허증 재발급,총포·화약 민원 9종,긴급자동차 지정신청,긴급자동차 지정증 재교부 신청등이 있으며 추가 된 것은 여기에 해당 되지 않습니다.


어쨌든 경찰 민원포털에서 경찰민원 발급서류 47종으로 확대가 되면서 많은분들인 민원서류를 떼기 위해 경찰서에 직접 가야 하는 불편이 덜해지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