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골절환자 급증 – 골절에 좋은 음식

겨울철 골절환자가 많아서 주의가 요구 되고 있습니다.특히 70세 이상 여성들과 10대 남성 환자가 많은것으로 나타났는데 겨울철 골절 예방법부터 골절에 좋은 음식 어떤것들이 있고 먹으면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우선 왜 겨울철 골절환자 많은 이유부터 알아봐야겠죠.첫번째는 빙판길 낙상으로 척추뼈나 고관절, 손목관절이 부러지는 환자들이 많기때문이고 또 다른 이유는 스키, 스노보드 등의 겨울스포츠나 산행 등으로 인대와 근육손상 환자가 여름보다 증가하기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웹진 건강나래에 따르면 겨울철 골절환자가 2012년 198만명, 2013년 210만명, 2014년 223만명으로 매년 증가하였으며 3년 동안 12.6% 늘었났습니다.작년 기준으로 보면 겨울철 골절환자의 17.8%는 50대였으며 70세 이상(17.6%)과 10대(13.5%) 환자도 많았습니다.또한 50대 환자의 남녀 비율은 비슷했지만 70대 이상은 여성(70.6%)이, 반대로 10대는 남성(74.2%)이 많았습니다.


겨울철 골절환자 성별·연령별 집계에서도 70대 이상 여성이 28만1천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10대 남성(22만6천명), 50대 여성(20만4천명), 50대 남성(19만7천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골절이란 무엇일까요? 골절은 낙상, 충돌 등 외부의 힘이나 충격에 의해 뼈가 부러지거나 뼈에 금이 가는 상태를 말합니다.골절을 입게 되면 초기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골절된 뼈의 끝이 날카로워 부러진 부위가 흔들리면 주위의 혈관이나 신경, 근육을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무엇보다도 심하면 뼈가 다시 붙기 어려워져 골 이식이나 재수술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 골절환자 중 많은분들인 손목 골절로 병원을 찾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손목 골절 환자는 대부분 미끄러져 넘어지면서 손을 짚어 발생합니다.그리고 골다공증을 동반하거나 골감소증이 있는 50대 이상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골절 정도와 환자에 따라 4~6주 정도의 석고 고정으로 치료하거나 수술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 관절 면을 침범한 골절은 관절운동 장애나 변형, 근력 약화 혹은 만성 통증 등의 후유증을 겪을수도 있습니다.


겨울에는 관절염 문제가 심각한데요.관절염으로 치료받고 있는 환자들은 기온이 떨어지면 혈액순환이 둔해지고, 활동이 줄어들면서 관절 부위의 근육과 인대가 굳어져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무엇보다도 기온이 떨어질수록 관절통증은 심해지는데 조기에 적절히 치료받지 못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고관절 골절환자도 문제가 되는데요.고관절 즉 엉덩이뼈 골절은 골다공증이 있고 반사 신경이 둔해진 환자, 주로 70대 이상의 노인층에서 자주 나타나는데요.. 하지 근력약화와 반사신경의 둔화로 넘어질 때 자신을 방어하지 못해 허벅지, 엉덩이 주위에 타박상을 입으며 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겨울철 골절환자 많아졌다고 하는데 겨울철 골절 예방법은 없는것일까요? 첫번째는 넘어지면 안됩니다.빙판길에는 되도록이면 외출을 하지 않는게 좋고 만약 외출을 하더라도 등산화를 신는게 좋고 손은 절대 호주머니에 넣으면 안됩니다.그리고 어르신분들 지팡이 사용하시는게 도움이됩니다.요즘은 등산스틱 가볍고 좋은것들 많으니 그걸로 대체해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골절에 좋은 음식을 먹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첫번째 콩이 있습니다.특히 여성분들에게 좋은데요.폐경기를 지난 중년 여성은 콩으로 만든 음식을 충분히 먹으면 골반뼈가 골절될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연구진이 콩 섭취량과 골반 골절 위험을 분석한 결과 남성에게서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여성의 경우 콩을 충분히 섭취하면 골절 위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콩의 일일 섭취량을 꾸준히 먹은 여성은 먹지 않은 여성에 비해 골반뼈 골절이 21~36% 덜 발생했다고 합니다.그러니 여성분들 골절에 좋은 음식 콩 많이 섭취하세요.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홍삼이 있습니다.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김남현 박사 연구팀은 홍삼을 복용하면 뼈의 강도가 무려 36%나 증가해 골절이 발생할 가능성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는데요.


골다공증을 유발한 쥐에 16주간 홍삼 추출물을 투입한 후 고관절과 연결된 대퇴골 부위의 무게와 강도를 측정하였는데 그 결과 홍삼을 투입하지 않은 대조군의 대퇴골의 무게는 496mg에 불과했지만, 홍삼 군의 대퇴골 무게는 596mg으로 대조군 대비 100mg 나 더 무거웠다는것입니다. 또한, 홍삼 군은 대조군보다 36%나 더 많은 가해야 부러져 뼈의 강도가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D와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하는데요.호주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학 프린스 박사팀은 낙상 경험이 있는 70~90세의 여성 300여 명에게 비타민 D와 칼슘을 섭취하게 한 후 낙상, 골절 위험성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했는데 그 결과 비타민 D와 칼슘을 충분히 섭취한 그룹은 섭취하지 않은 그룹과 비교해 낙상 사고 위험성과 골절 위험성이 각각 20%씩 낮아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토종 홍화씨는 골밀도를 수치를 높여주어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퇴행성 관절염 증상, 허리 디스크에도 월등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구입하실때 진짜 토종 홍화씨인지 확인하시고 섭취하셔야합니다.


이밖에도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는 멸치 같은 뼈째 먹는 생선, 해조류, 칼슘의 흡수를 돕는 호두, 땅콩, 깨와 같은 견과류 등이 있으니 겨울철 골절환자 분들은 이러한 골절에 좋은 음식들 챙겨드시고 무엇보다도 예방이 가장 중요하니 길이 미끄러울때에는 절대 손 넣지 마시고 신발 바닥창이 미끄럽지 않은걸 꼭 신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