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

최근 몇 년 사이에 창업이 이슈가 되면서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크라우드 펀딩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면서 이러한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스타트업 기업이란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설립되지 않은 창업 기업으로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기 이전 단계라는 점에 있어서 벤처와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스타트업 기업에 날개를 달아주고 씨앗이 되어주는 ‘크라우드 펀딩’ 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뜻

크라우드 펀딩은 군중을 뜻하는 ‘Crowd’와 자금조달을 뜻하는 ‘Funding’의 합성어로 스타트업 기업 같은 신생 기업이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소액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크라우드 펀딩법은 후원기부형, 대출형, 투자형 같은 방식으로 스타트업 기업들이 자금을 효율적으로 모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크라우드 펀딩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든지 온라인으로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받을 수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한다는 점에 있어서 소셜 펀딩(Social Funding)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크라우드 펀딩 종류

크라우드 펀딩의 형태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지분투자형

지분투자형은 신생기업 및 소자본 창업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유형으로 투자금액에 비례하여 지분을 취득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즉, 온라인 상에서 개인 혹은 기업이 벤처기업 지분에 투자하고 향후 상장, 매각 시 투자 수익을 거두는 방식입니다.

 
 

2. 대출형

인터넷 소액대출을 통해 자금이 필요한 개인 및 개인사업자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형태로 대출에 대한 이자가 목적입니다. 즉 개인 혹은 기업이 온라인상에서 희망 대출금, 이자율을 제시하고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받고 만기 시 원리금을 상환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3. 후원, 기부형

기획자가 자금을 지원한 대신 프로젝트의 결과물 혹은 기념품을 일정 부분 보상 받는 형태입니다. 보상의 예로는 공연티켓, 기념품 혹은 기여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주로 이러한 형태의 크라우드 펀딩은 개인 작업물 제작 지원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로 ‘텀블벅(https://www.tumblbug.com/)’이 있는데요. 게임 제작, 단행본 제작, 상품 제작, 여행 지원 같은 다양한 형태로 크라우드 펀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는 사람은 금액을 모으는 이유, 금액, 모집 날짜를 설정해서 글을 올리고, 지원 금액에 따라 다른 형태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대부분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는 앞서 말씀드린 ‘후원, 기부형’의 형태로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등장은 개인 그리고 스타트업 기업에게 있어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지원은 기술력은 있지만 초기 자금이 없어서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들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스타트업 기업과 투자자들이 서로 win-win하는 사례가 많이 나올 수 있길 기원해봅니다.